영어문법 used to be used to get used to 차이
영어를 배울 때 자주 혼동하는 used to, be used to, get used to. 비슷해 보이지만 뜻과 쓰임새가 완전히 다른 세 표현을 예문과 함께 명확히 구분해 봅시다.
used to 동사원형 과거 습관 상태
자, 이제 가장 먼저 알아볼 건 used to + 동사원형(V)입니다. 이 녀석은 바로 ‘예전엔 그랬는데 지금은 아니야‘를 표현할 때 쓰는 마법의 패턴입니다.
쉽게 말해, 과거에 규칙적으로 하던 습관이나 상태가 지금은 더 이상 그렇지 않다는 뉘앙스를 담고 있죠. 예를 들어, 옛날엔 담배를 피웠는데 지금은 끊었다든가, 예전엔 아주 부자였는데 지금은 아니랄지… 핵심은 바로 ‘지금은 아니다’는 겁니다. 이거 놓치면 섭섭하죠!
몇 가지 예문을 통해 감을 잡아봅시다.
- 저는 예전에는 담배를 피웠는데, 지금은 끊었습니다.
- I used to smoke, but I quit.
- 그녀는 예전에 서울에 살았는데, 지금은 이사 갔어요.
- She used to live in Seoul, but she moved.
- 그는 예전에는 아주 수줍음이 많았지만, 지금은 외향적이에요.
- He used to be very shy, but he’s more outgoing now.
이 ‘과거의 나‘를 회상할 때 유용한 표현, 감이 좀 오시나요? 자, 그럼 다음 챕터에서는 ‘익숙함’을 이야기하는 be used to로 넘어가 보겠습니다. ‘익숙하다’는 또 어떻게 표현할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?
be used to 명사 동명사 익숙한 상태
자, 그럼 이번엔 be used to 차례입니다. 앞서 used to + 동사원형이 ‘과거에 ~하곤 했다’는 지금은 아닌 옛 습관을 뜻했다면, 이 녀석은 현재 어떤 상황이나 행동에 ‘익숙한’ 상태를 나타냅니다. 핵심은 뒤에 명사나 동명사(-ing)가 온다는 점이에요.
혹시 ‘to’ 뒤에 왜 동사원형이 아니지? 하고 고개를 갸웃하셨나요? 여기가 중요합니다. 여기서 ‘to’는 부정사의 ‘to’가 아니라 ‘~에’라는 의미의 전치사 ‘to’거든요. 그래서 뒤에는 당연히 명사 짝꿍인 명사나 동명사가 오는 거죠. 마치 엑셀 함수처럼 정해진 문법 공식이랄까요?
몇 가지 예시로 딱 잡아보시죠. 현재 익숙한 상태를 나타낼 때 쓰입니다.
- 저는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에 익숙합니다.
I am used to waking up early. - 그는 추운 날씨에 익숙해요.
He is used to the cold weather. - 그녀는 교통 체증 속에서 운전하는 것에 익숙합니다.
She is used to driving in heavy traffic. - 우리는 이제 재택근무에 익숙합니다.
We are used to working remotely now. - 새 시스템에 익숙하신가요?
Are you used to the new system?
과거엔 안 그랬는데, 지금은 익숙한 것. 여러분 삶에도 많죠? 그럼 익숙해지는 ‘과정’은 어떻게 표현할까요? 다음 챕터에서 그 답을 찾아보시죠!
get used to 명사 동명사 익숙해지는 과정
자, 이제 드디어 마지막 퍼즐입니다. get used to + 명사/동명사는 지난 챕터의 be used to와 아주 밀접하지만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. be used to가 이미 익숙한 ‘상태’를 나타낸다면, get used to는 ‘익숙해지는 과정’, 즉 변화를 의미합니다. 아직 익숙하지 않지만 점차 적응해 나가는 그 동적인 흐름을 표현할 때 사용하죠. 뒤에는 역시 명사나 동명사(-ing)가 옵니다.
예문으로 확인해볼까요?
- 새로운 업무에 익숙해지는 중입니다.
(I’m getting used to a new job.) - 매운 음식에 익숙해지고 싶어요.
(I want to get used to spicy food.) - 그녀는 시끄러운 환경에 익숙해지는 데 애를 먹었어요.
(She had trouble getting used to the noisy environment.) - 조만간 이 생활 방식에 익숙해질 거야.
(You’ll get used to this lifestyle soon enough.)
다시 한 번, 운전으로 비유해볼게요.
- used to: 예전엔 운전했었는데, 지금은 안 해. (과거의 규칙적 습관)
- be used to: 나는 운전에 익숙해. (현재의 익숙한 상태)
- get used to: 나는 운전에 익숙해지고 있어. (익숙해지는 과정)
이젠 세 녀석의 차이가 명확히 보이시죠? 어떤 변화가 오더라도, 우리는 늘 적응하고 익숙해질 준비가 되어있다는 뜻이겠죠.
마무리
used to + 동사원형은 과거 습관이나 상태(지금은 아님), be used to + 명사/동명사는 현재 익숙한 상태, get used to + 명사/동명사는 익숙해지는 과정을 나타냅니다. 동사 형태와 be/get 동사 유무에 따라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니, 정확한 뜻과 쓰임을 기억하고 예문을 통해 반복 연습하여 자연스럽게 활용해 보세요.